[펌] 건축의 역사 : 서양건축 (고대,중세,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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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건축의 역사 : 서양건축 (고대,중세,현대)

3 클레어 0 1,121 2021.11.08 16:07

출처 : https://hoibin.tistory.com/entry/%EA%B1%B4%EC%B6%95%EC%9D%98-%EC%97%AD%EC%82%AC-%EC%84%9C%EC%96%91%EA%B1%B4%EC%B6%95-%EA%B3%A0%EB%8C%80%EC%A4%91%EC%84%B8%ED%98%84%EB%8C%80


서양건축의 흐름

 

1. 원시시대 건축 → 2. 고대 건축 → 3. 고전 건축

→ 4. 중세 건축 →   5. 근세 건축 → 6. 과도기 건축

→ 7. 근대 건축 → 8. 현대 건축.
 

 
1. 원시시대 건축
 
1) 원시 주거
 
(1) 동굴주거 : 스페인 알타미라, 라스고우 동굴, 퐁두콤 동굴, 레캠발르 동굴.
 
(2) 수혈주거 : 평면은 원형 또는 방형, 대부분 목조.
 
(3) 점토주거 : 메스포타미아 지방의 야르모 점토주택.
 
(4) 수상주거 : 호수, 하천지방.
 
(5) 고상식주거
 

 
2) 원시 거석구조물(Megalith)
 
(1) 고인돌, 탁자석, 지석묘(Dolmen) : 시체 안치의 목적.
 
(2) 선돌, 장석입석(Menhir) : 고인돌이 있는 부근에 2~3m의 자연석을 수직으로 세운 것.
 
(3) 단환군석주(Cromlech, Stone Circle) : 선돌을 원형으로 돌려세운 것.
 
(4) 복환군석주(Stone Henge) : 단환군석주가 2겹이상 원으로 된 것, 영국 솔즈베리 지방.
 
(5) 열석군비(Stone Alignment) : 선돌을 열을 지어 세운 것, 단렬(單列) 또는 복렬이 있슴.
 

 
3) 원시 종교건축
 
(1) 신의 주거개념(House of God) : 이집트, 그리스, 로마의 신전, 동부 아시아 신전.
 
(2) 고단의 개념(High Place, 자연신을 숭배하기 위하여 건조) : 메소포타미아의 지구라트, 이집트의 피라미드.
 
(3) 분묘식 신전(성자의 사체나 신체 위에 신전을 건조) : 불교의 탑파.
 
(4) 회당의 형식(Meeting Place, 예배를 위하여 건조) : 바실리카식 교회당.
 

 
2. 고대 건축
 
1) 세계 5대 고대 건축 문화
 
(1) 서부 아시아 고건축 문화 : 메소포타미아에서 인도 펀잡까지.
 
(2) 지중해 연안 고건축 문화 : 이집트, 시리아, 소아시아,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 포루투칼, 영국 등 지중해 및 대서양 연안.
 
(3) 중부 및 북부유럽 고건축 문화 : 다뉴브강 유역에서 동으로 흑해, 북으로 스칸디나비아까지.
 
(4) 동부 아시아 고건축 문화 : 중국의 황하유역에서 북으로 몽고, 동으로 한국, 일본, 남으로 인도차이나, 말레이시아 등.
 
(5) 중부 아메리카 고건축 문화 : 마야, 잉카의 고문화권.
 

 
2) 이집트 건축
 
(1) 개요
 
- 나일강 유역을 중심으로 B.C. 3000년부터 강력한 왕국.
 
- 태양신(Ra)을 주축으로 국왕을 태양의 화신으로 믿음.
 
- 건축적 개요 : 영혼 불멸사상과 내세관에 의해 미이라와 분묘신전(Pyramid)을, 신의 주거로서 신전 건축을 건조.
 
(2) 시대구분
 
① 고왕국 시대(1-10왕조, B.C. 3200-2160) : 마스타바(Mastaba), 피라미드의 도출 시기. 3왕조때 단형 피라미드(Step Pyramid), 절곡형 피라미드(Bent Pyramid)의 형태를 거쳐 4왕조때 방추형 피라미드의 완성.
 
② 중왕국 시대(11-17왕조, B.C.2160-1580) : 마스타바, 피라미드는 만들지 않았고 암굴분묘, 암굴신전이 성행, 신의 주거형식에 따라 새로운 신전 건축이 행해짐.
 
③ 고왕국 시대(18-30왕조, B.C1580-332) : 18, 19왕조때 신전 건축의 형식이 완성됨. 많은 신전, 궁전, 주거 건물이 건조됨.
 
(3) 특성
 
① 흙, 돌의 건축 : 목재가 귀하여 이들을 건축재료로 사용. 갈대를 묶어 기둥으로 사용.
 
② 석조기술의 개발 : 석재의 채석, 가공 등의 시공기술은 피라미드와 신전의 건설을 가능하게함. 특히 신전 건축에서 재료는 석재이나 구조는 목조형식의 가구식 구조임.
 
③ 경사벽의 형식(피라미드, 신전의 파일런) : 흙벽돌과 석재의 조적방식을 연구하여 자중에 대한 적절한 방법으로 적용.
 
④ 건축물의 근본의도 : 에워싸인 오아시스, 영속성 있는 거석의 매스(Mass), 직교적 질서, 통로 또는 축의 조합.
 
⑤ 기본색채 : 청색–하늘, 녹색–나일강, 갈색-나일강변의 옥토, 남자-갈색, 여자-황색.
 
⑥ 기둥형식
 
- 각주 : 4각주, 8각주, 16각주
 
- 식물주 : 로터스주, 파피러스주, 종려주
 
- 조각주 : 하트로 신상주, 오시리스 신상주
 
⑦ 주거건축 : 평지붕이며 벽체는 흙벽돌로 경사도를 가지며 중정을 둠.
 
(4) 피라미드의 발전순서
 
① 마스타바(Mastaba) : 왕과 귀족의 분묘로서 흙벽돌을 쌓아서 지상에 건조, 피라미드의 전단계 분묘형식이며 3왕조때부터 석조로 건축, 평면은 남북이 긴 장방형.
 
② 단형 피라미드(Step Pyramid) : 마스타바에서 피라미드로 발전해가는 과도기적 양식.
 
③ 절곡형 피라미드(Bent Pyramid) : 굴절형의 피라미드로 하반부와 상반부의 각도가 다름.
 
④ 방추형 피라미드(Pyramid) : 기제의 쿠프왕의 대 피라미드가 대표적.
 
(5) 신전
 
① 이집트의 신 : 태양신-Ra, 현인신-Pharaoh, 신흥신-Amon.
 
② 신전의 종류
 
장제신전 : 델엘바하리의 멘투헤텝 신전, 하트셉수트여왕 신전.
 
예배신전 : 테베의 람세스2세 신전, 카르나크의 아몬 대신전 외 다수.
 
이집트 최대의 신전 - 카르나크의 아몬 대신전.
 
이집트의 표준신전 - 카르나크의 콘스 신전.
 

 
3) 서아시아 건축 (메소포타미아 건축)
 
(1) 개요
 
① 아르메니아 산맥에서 페르시아만으로 흐르는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사이의 충적 평야 유역 (강과 강사이를 그리스어로 메소포타미아라고 함).
 
② B.C.5000년 경부터 고대문화를 이루었으며 개방된 지형이어서 많은 전쟁이 발생.
 
③ 메소포타미아인들은 현세관에 치중하고, 점성술이 발달하여 지구라트(Ziggurat)를 건설 (지구라트는 고단의 개념과 신의 주거개념 - 다신교이며 천체숭배).
 
④ 메소포타미아지역 정복 순서 : 고바빌론→힛타이드→앗시리아→신바빌론→페르시아.
 
⑤ 서아시아 건축의 영역 : 고바빌론 건축, 힛타이드 건축, 앗시리아 건축, 신바빌론 건축, 페니키아 건축, 히브리 건축, 페르시아 건축.
 
(2) 건축적 특성
 
① 건축 형식 : 주로 햇볕에 말린 흙벽돌을 재료로 한 조적식.
 
사용재료 - 진흙벽돌, 갈대, 유약칠을 한 테라코타(이때의 유약은 아스팔트), 소석고(Plaster).
 
② 건물 특징 : 장방형실의 집단, 굉장히 두꺼운 벽, 방들을 중정 중심으로 배치, 지붕은 평지붕.
 
③ 종교건축의 특징
 
- 고단의 개념 : 지구라트(용도:성탑, 천문관측), 평면은 장방형과 정방형, 내부는 공간이 없는 밀집체, 3단·5단·7단으로 구축, 네 모서리가 동서남북을 나타냄, 나선식 대칭계단, 사용재료는 흙벽돌.
 
- 신의 주거개념 : 신전을 건설(습지대이므로 인공축대 조성후 건축), 신전은 개방형.
 
④ 기타 : 분묘, 배수구가 있으며 아치(Arch)와 보올트(Vault)를 사용, 분묘에는 프레스코 수법 사용.
 

 
3. 고전 건축

1) 그리스 건축.
 
(1) 개요
 
- 위치 : 지리적으로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 에게해의 많은 섬들을 통한 해상교통의 발달로 동서양의 문물이 교차되는 곳.
 
- 배경 : 에게문화나 소아시아를 통한 고대 오리엔트 문화와 접촉하여 문화의 기틀 마련, 도시국가(Polis)의 소단위 사회를 바탕으로 각 도시간의 경쟁적인 정치, 경제 및 문화적 상황 속에서 일찍부터 고급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배경을 갖추고 있었슴.
 
- 종교 : 신을 인간적으로 해석하고 현실생활의 지배자로서 또 도시국가의 수호신으로서 숭배함. 이는 많은 도시국가를 하나로 묶는 중요한 역할을 함.
 
- 그리스 건축은 조화와 균형을 존중하였으며 이상적인 미의 추구에 힘썼고 신전은 개방적인 시민생활의 일부로 설계되었슴. 그리스 건축을 서양건축의 근본으로 삼음.
 
(2) 시대구분
 
① 에게(Aeger) 건축
 
- 전반기 : 미노아(Minoa) B.C.3000-1100 : 크레타섬 중심.
 
- 후반기 : 미케네(Mycenae) B.C.1400-650 : 그리스 본토.
 
② 헬레닉 건축(Hellenec) B.C.650-323 : 알렉산더 대왕의 대제국 건설까지.
 
③ 헬레니스틱 건축(Hellenistic) B.C.323-A.D.146 : 로마에 의한 멸망까지.
 
(3) 건축적 특성
 
① 건축 재료 및 구조 : 풍부한 대리석을 건축에 활용, 초기의 목구조 형식을 계승하여 석조의 신전을 가구식 구조법을 적용하여 건조.
 
② 도시의 구성 : 신들을 위한 아크로폴리스(Acropolis)를 중심 구릉 위에 두고, 그 주위에 아고라(Agora)로 불리는 광장을 중심으로 공공시설을 만들어 도시생활의 중심으로 삼고 이들 주변을 경작지로 개간.
 
② 건축의 주범(柱範, Order) : 기둥의 주두부분의 장식으로 도릭(Doric), 이오닉(Ionic), 코린티안(Corintian)의 3 주범이 완성됨.
 
④ 신전 건축
 
- 평면은 미케네의 메가론에서 유래됨. 3단의 기단 위에 세워지며 정면이 동향.
 
- 평면은 전주랑실(前柱廊室, Pronos), 내실(內室, Naos, Cella), 후주랑실(後柱廊室, Opisthodmus)의 세부분으로 나뉘며, 큰 신전은 네 면에 열주(列柱)를 두는 형태이며, 장소의 성격에 의해 성소(聖所)가 결정되었슴.
 
- 입면은 기단(基段, Stylobate), 기둥(Column), 돌림띠(Entablature)로 구성되며 박공벽(Pediment)를 조각 장식하여 이를 정면으로 하였슴.
 
- 석조건축에 목재를 보로 사용하기도 하였으며, 지붕은 널판, 테라코타, 대리석 또는 기와가 쓰였고 천정을 만들었슴.
 
- 인간적인 해석, 추상적 질서 상징, 기하학적인 무리함은 허용되지 않음.
 
⑤ 착시교정(錯視校正) 기법 : 인간의 눈에 생기는 착각에 대하여 건축적으로 해결. 건축의 조형성을 높이는 원초적인 비례(Proportion), 기둥 상부의 저압감, 기둥의 배흘림양식(Entasis), 바닥 배불림(Rise), 기둥 간격 등.
 
⑥ 일반 건축
 
- 극장 건축 : 에피다리우스 극장, 디오니소스 극장, 메갈로폴리스 극장(그리스 최대 극장). 무대, 오케스트라(Orchestra), 오디토리움(Auditorium)으로 구분. 자연구릉 활용. 오케스트라는 원형으로 합창과 군무를 하는 장소. 오디토리움은 원의 2/3.
 
- 아고라(Agora) : 프리이네 아고라, 마그네시아 아고라, 아소스 아고라.
 
노천광장. 점포와 열주로 둘러 싸여진 야외광장으로 공공 회합의 장소로 사회생활, 업무, 정치활동의 중심지. 아고라 내에는 정자, 도서관, 의회당, 군정청, 재판소 등을 배치.
 
- 프로필레아 (성문(城門) 건축, 그리스 신전 혹은 궁전의 경내로 들어가는 입구) : 아테네 아크로폴리스의 프로필레아가 대표적.
 
- 짐나시아(Gymnassia) : 체육장
 
- 스타디아(Stadia) : 육상 경기장
 
- 스토아(Stoa) : 열주사랑, 정자
 
- 히포드롬(Hippodrome) : 경마장
 
- 주거 건축 : 프리이네 주거유적, 일반적으로 목조이며 흙벽돌 사용, 프리이네 주거유적의 특징은 장방형 평면으로 도로에 면하며, 중앙에 정원이 있고 이를 중심으로 사방에 각실 배치, 벽은 치장용 벽돌(Stucco)이나 소석고로 처리.
 
⑦ 그리스의 신, 로마의 신
 
  제우스(Zeus) --------------주신, 최고의 지배신 --------------- 쥬피터(Jupiter)
 
  헤라(Hera) ------------- 제우스의 처, 결혼의 여신 ---------------- 쥬노(Juno)
 
  아폴로(Apollo) --------- 태양신, 음악신, 도시 설립신 ------------ 아폴로(Apollo)
 
  헤라클레스(Heracles) -------- 힘과 권력의 신 ------------- 헤라클레스(Heracles)
 
  아테나(Athena) ----------- 지혜, 평화 번영의 신 ------------ 미네르바(Minerva)
 
  포세이돈(Poseidon) ------------ 바다의 신 ------------------- 넵튠(Neptune)
 
  디오니소스(Dionysos) ------------ 술신 --------------------- 바커스(Bucchus)
 
  니케(Nike) ------------------- 승리의 신 ----------------- 빅토리아(Victoria)
 

 
2) 로마 건축
 
(1) 개요
 
- 초기문화 : 이탈리아인, 에트루스카인, 그리스인, 세 종족이 모여 초기문화를 이루었으며 이탈리아 반도 중부지방에는 여러 종족이 혼합된 로마인이 있었슴.
 
·그리스인 : 알렉산더 대왕의 죽음 이전까지 이탈리아는 그리스의 식민지.
 
·에트루스카인 : 투스카니 지방에서 로마제국이 일어나기 전 대표적 문화 형성.
 
·이탈리아인 : 로마 남부 라티움에서 목축과 농업을 하며 그리스 문화 섭취, 중부지방의 로마인은 무를 숭상하여 로마제국의 주역이 됨.
 
- 에트루스카 건축 : 구조적인 면(특히 돌을 사용한 아치구성)에서 비상한 재질을 갖고 있어 로마건축이 형성되기까지 큰 영향을 줌.
 
- 로마 건축의 성격 : 그리스 건축의 의장과 에트루스카 건축의 구조를 흡수.
 
(2) 시대구분
 
① 에트루스카 건축 시대(Etruscan Architecture B.C.750-300)
 
제1기 로마 왕정시대(B.C.753-509) : 도시국가의 범주였으며 에트루스카 왕의 지배 하에 문화 활동과 건축적인 활동은 거의 못했슴.
 
② 전기 로마 건축 시대(B.C.300-27)
 
제2기 로마 공화정 시대(B.C.509-27) : 에트루스카에서 벗어나 완전 독립을 쟁취. 이탈리아 장악 후 해외 영토 확장(그리스, 스페인, 이집트 등).
 
③ 후기 로마 건축 시대(B.C. 27-A.D.365)
 
제3기 로마 제정 시대(B.C.27-A.D.476) : 옥타비아누스가 아우구스투스라는 칭호를 받고 실질적 제왕이 된 때(B.C.27년)부터, 특히 A.D.96-180년 동안은 로마문화의 황금기이며 건축활동이 광범위하게 진척되었슴.
 
(3) 건축적 특성
 
①에트루스칸의 건축 : 크로이카 막시마, 페르기아의 아우구스트 문, 로마의 쥬피터 카피톨리누스 신전, 라누비움의 유노 소스피트 신전.
 
석재를 사용한 진정한 의미의 아치를 창안(종전의 아치는 흙벽돌을 사용), 사이클로피안 방식(Cyclopean : 큰 돌을 몰탈없이 쌓은 방식) 창안, 아치(Arch)와 보올트(Vault)를 사용하는 조적술 발달.
 
②로마 건축의 특성
 
- 에트루스칸의 조적술을 바탕으로 로마식 조적법을 발달시켰고 그리스 의장수법을 이어받아 혼합 발전.
 
- 건축장식은 그리스 전통을 이었으나 그 방법은 심미적이 아니고 공리적이었슴.
 
- 고대 그리스의 조형적 건축과는 반대로 그 특성을 공간에서 찾음.
 
- 콘크리트를 발명하여 사용 : 화산재, 석회와 자갈 혼합.
 
- 원형 평면에는 돔(Dome) 사용 : 판테온(Pantheon)신전.
 
- 2종류의 보올트 사용 : 반원통형 보올트(Barrel Vault), 교차 보올트(Cross Vault, Groin Vault).
 
③로마 건축의 주범(Order) : 도릭(Doric), 이오닉(Ionic), 코린티안(Corintian), 투스칸(Tuscan), 콤포지트(Composite).
 
그리스의 3주범을 변화시켜 사용하고 2주범을 추가하여 5주범 사용.
 
④신전 건축
 
- 엄격한 규준에 의한 그리스 신전과는 달리 다소 자유롭게 변화가 있슴.
 
- 그리이스의 종교성 보다는 기념비적 의미의 신전을 조영.
 
- 그리이스 신전의 기단은 3단 정도이나 로마는 고단(高段)임.
 
- 평면형식도 원형, 다각형을 많이 사용, 신전의 향은 일정한 규준이 없슴.
 
⑤바실리카(Basilica)
 
- 로마시대의 재판, 집회, 상업거래를 위하여 사용. 후일 교회당 건축의 규준이 됨.
 
- 장방형 평면. 길이는 폭의 2~3배. 내부는 본당회중석(Nave)과 측랑(Aisle)으로 구분.
 
⑥극장(Theatre) : 마르셀루스 극장(대표적), 폼페이우스 극장, 오랑쥬 극장.
 
- 그리스 극장보다 발전된 형식. 보올트로 인공축조(그리스 극장은 자연구릉을 이용).
 
- 그리스 극장보다 무대가 앞으로 나오고 오케스트라 및 관객석이 원의 1/2.
 
⑦ 콜로세움(Colosseum) : 원형 투기장. 프라비안 투기장이라고도 함.
 
- 타원형 평면. 주재료는 응회석. 좌석 50,000인 수용. 보올트 구조 채택.
 
- 관람석은 4단 축조, 외관은 4층으로 3층까지 아케이트, 4층은 3세기때 증축.
 
- 1층-도릭, 2층-이오닉, 3층-코린티안, 4층-코린티안이라는 설이 있슴.
 
⑧ 욕장(Themae) : 카라칼라 욕장, 아그립파 욕장, 데오크레시안 욕장, 콘스탄틴 욕장.
 
- 로마인의 위락시설이며 로마특유의 공공욕장, 중앙건물(욕장), 광장, 외곽 건물로 구성.
 
- 카라칼라 욕장이 대표적. 1,900명 동시 입욕가능. 콘크리트조로 교차보올트.
 
⑨ 개선문, 기념주 : 티투스 개선문, 콘스탄티누스 개선문, 트라잔 기념주 등.
 
- 전쟁에서 승리를 기념하는 건조물.
 
- 개선문은 단공식(單拱式)과 삼공식(三拱式)이 있고 주로 콤포지트 주범 사용.
 
⑩ 주거 건축 : 판사 장군의 유적, 베티의 집.
 
- 로마의 주거는 그리스의 주거가 발전된 것으로 중정(中庭, Atrium)과 열주랑(列柱廊)인 페리스타일(Peristyle)의 평면.
 
- 도무스(Domus : 개인주택), 빌라(Villa : 별장), 인슈라(Insula : 노예들의 집단주거).
 
⑪ 기타
 
- 상수도(Agueduct) : 근대도시의 급수량에 비교될 정도로 풍족.
 
- 경마장(Circus) : 그리스 경마장(Hippodrome)과 같은 형식. 서커스 맥시머스는 최대규모, 로무로스 경마장, 칼리굴라 경마장, 막센티우스 경마장.
 

 
4. 중세 건축
 
1) 초기 그리스도교(Early Christian) 건축
 
(1) 개요
 
- 기간 : A.D.313 ~ 8세기까지 약500년간, 콘스탄티누스 황제에 의해 그리스도교가 공인된 이후 로마네스크 건축이 시작되는 시기.
 
- 그리스도교가 공인되고 북방 게르만족의 영토의 침입이 시작되면서 로마 문화는 쇠퇴, 이에 그리스도교의 이상을 통해 부흥시키려는 목적으로 교회 건축에 집중.
 
- 건축 활동은 고전과 중세의 과도기이나 중세 건축의 시작이며 로마 건축의 계속.
 
(2) 건축적 특성
 
- 교회 건축은 왕성하였으나 일반 건축은 부진하였고 구조와 양식에 새로운 수법은 없었슴.
 
- 바실리카식 교회 건축을 발전시킴으로서 이후의 그리스도교 건축 양식의 모태가 되었슴.
 
- 세례당(Baptistery)이 건축됨.
 
- 종교적 기분을 내는 독창적 방법으로 모자이크를 사용.
 
(3) 건축의 실례
 
① 카타콤(Catacomb) : 그리스도교 최고의 조형물이며 지하분묘임. 그리스도교 박해때 성회의 집합장소로 사용, 채광은 등불 사용, 환기는 광창(Luminaria)이 있슴. 복도는 보올트 구조, 그리스도교 공인 후는 사용하지 않음.
 
② 바실리카식 교회 : 로마의 재판소였던 바실리카의 형식에 따라 건축된 교회당. 그리스도교의 이념에 따라 계속 발전되어 고딕양식을 형성하는 기초가 됨. 구 성베드로 성당, 성로렌조 성당, 산타마리아 마지오레 성당(바실리카 교회의 표준).
 

 
2) 비잔틴(Byzantine) 건축
 
(1) 개요
 
-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로마의 수도를 비잔티움(Byzantium)으로 옮김에 따라 동, 서의 로마 제국으로 분리됨. 동로마 제국이 비잔틴 건축의 모태가 되었슴. 동로마 제국의 수도를 콘스탄티노플에 정함에 따라 콘스탄티노플의 그리스 명칭에서 유래한 비잔틴 제국으로 불림.
 
- 비잔틴 문화는 로마 문화를 바탕으로 그리스의 헬레니즘 문화를 흡수하고 동방과의 접촉으로 페르시아 문화와 동양적 요소가 가미되어 통합되었슴. 따라서 비잔틴 건축은 동서문화의 교류에 의한 산물임.
 
- 그리스적인 요소와 동방적인 요소가 우세해짐에 따라 서양의 중세 요소가 분리되어 나갔슴.
 
 (2) 건축적 특성
 
① 건축재료
 
대부분 벽돌, 특히 강도가 요구되는 곳에는 석재 사용.
 
② 건축구조
 
- 펜덴티브(Pendentive)를 사용하여 돔을 축조하는 구조법을 발전시킴.
 
펜덴티브 - 4각 평면 위에 인접기둥과 반원아치 구성 후 생긴 아치 사이의 삼각 곡면.
 
- 기둥은 구조적으로 아치를 지지하며, 이때 지지하는 받침으로 부주두(Dosseret)를 사용.
 
부주두 - 2중 주두 중 상부의 것을 부주두라고 하며 아치를 지지하는 베이스(Base) 역할.
 
③ 평면형식
 
평면의 가운데 돔을 얹는 그릭 크로스(Greek Cross) 평면의 집중식 교회 건축을 완성.
 
④ 장식
 
외부는 장식을 거의 하지 않았으나 내부는 유리 모자이크와 색대리석으로 화려한 장식.
 
⑤ 비잔틴 건축의 실례 : 성소피아 성당, 성이레네 성당, 성비타레 성당, 성마르코 성당, 성사브르 성당.
 
성소피아 성당 :
 
설계 - 안테미우스(Anthemius), 이시도로스(Isidorus).
 
지붕 – 돔(거대한 Pendentive Dome으로 구성).
 
평면 – 그릭 크로스(Greek Cross)에 3랑식, 전면 중정(中庭, Atrium)이 있고 나르택스 앞에 엑소나르택스가 있슴.
 

 
3) 사라센(Saracen) 건축
 
(1) 개요
 
- 알라신을 신봉하는 이슬람교가 기반인 사라센 제국권의 건축.
 
- 사라센의 종교, 학문, 건축 등은 그리스도교와 다르게 종교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지 못하였다는 취약점으로 세계문화에 공헌한 바는 크지 않음.
 
(2) 건축적 특성
 
① 주요 건축물
 
- 이슬람교 사원인 모스크(Mosque)와 궁전 건축이 주가 되었슴.
 
- 모스크에는 반드시 미나렛(Minaret : 기도 시간을 알리기 위한 상징 탑)이 있슴.
 
② 건축 구조
 
- 아시아 전통의 보올트 구조법을 발전시킨 건축물과 광대한 보올트, 돔 등을 가진 궁전 건축을 건조.
 
- 스퀸치(Squinch) 구법 창안
 
정방형 평면 네 모서리에 사(斜)방향 석재인 스퀸치를 걸쳐서 팔각형을 만들고 그 위에다 필요에 따라 스퀸치를 반복 사용하여 원형에 가까운 평면을 만든 후 돔을 축조하는 방법.
 
- 다양한 형태의 장식적 아치 사용.
 
③ 건축 양식
 
- 로마, 초기 그리스도교, 비잔틴, 페르시아의 양식을 계승하였고 그 중 사세니안 페르시아(Sassanian Persia)의 건축 기법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았슴.
 
- 실내장식에는 회화, 조각이 거의 사용되지 않았고 아라베스크, 당초문 등 장식문양에 의한 벽면 장식에 중점을 두었슴.
 
④ 사라센 건축의 실례 : 인도의 타지마할(The Taj Mahal of Agra India : 1630 - 1653), 샤자한 황제가 그의 황후 뭄타즈마할을 위하여 세운 분묘 건축.
 
건축가 - 우스타드 이사(Ustad Isa).
 
디자인 요소 - 대칭, 균형 잡힌 비례, 순 대리석의 정돈된 형태미, 방형 평면 위에 돔 건조, 대 미나렛 건조, 인도 특유의 의장과 변화가 풍부, 의장 구성은 기본적이며 단순한 개념.
 

 
4) 로마네스크(Romanesque) 건축
 
(1) 개요
 
- 8세기말에서 13세기 고딕양식이 발생하기까지 서부 유럽 각지에 건축된 양식.
 
- 로마네스크란 로마풍이란 뜻이지만 로마네스크 건축은 로마 건축기법에 게르만적 요소가 반영된 것이며, 비잔틴 건축은 로마 건축기법에 사라센적 요소가 반영된 것임.
 
- 고딕 건축이 중세의 종교 사상을 건축 양식에 구현했다면, 로마네스크 건축은 이에 이르기까지의 준비적 산물이었슴.
 
- 중세 건축 : 초기 그리스도 건축 (발단) → 로마네스크 (준비기, 과도기) → 고딕 (중세 건축의 완성).
 
- 로마네스크 건축양식은 이탈리아에서 발단하여 독일에서 왕성하였으며 전통의 영향력 큰 프랑스를 통과하여 영국까지 미치게 됨.
 
(2) 건축적 특성
 
① 주요 건축 : 성당, 수도원 등의 종교 건축이 왕성.
 
② 평면 형식 : 바실리카식 평면의 발전으로 라틴 크로스(Latin Cross) 평면 완성, 교인의 증가에 따라 본당회중석(Nave), 측랑(Aisle)의 길이를 연장, 익부(翼部, Trancept)를 측랑 끝에 둠.
 
③ 구조 형식 : 반원 아치를 즐겨 사용, 아치의 발달에 의한 교차 보올트를 사용, 하중을 지골(Rib)을 통해 받침(Pier)으로 전달함. 지붕하중과 횡력의 저항을 위해 네개의 받침으로 전달되는 Rib System을 창안.
 
④ 공간 배치 : 성당의 탑은 로마네스크 시대에 창안, 종탑은 본당과 독립되어 설치, 내부공간은 주간(Bay) 단위로 구성, 이를 통해 모든 요소들이 연결되는 운율감 있는 공간 조성.
 
⑤ 장식 특성 : 스테인드 글라스(Stained Glass)가 창안되었으며 벽화가 많이 사용됨.
 
⑥ 로마네스크 건축의 실례 : 피사 대성당(Pisa Duomo : 1062 - 1305), 사원, 사탑, 세례당을 갖는 대규모의 성당, 이탈리아 로마네스크 건축을 대표하는 건축물.
 
- 피사 사원(Pisa Cathedral) : 부스케티스와 레이널두스에 의해 설계, 본당회중석 좌우에 2열의 측랑, 돌출된 익랑의 라틴 크로스 평면.
 
- 피사 사탑(Pise Leaning Tower) : 보난노가 설계, 평면은 원형이며 외관은 8층 (8층 부분은 증축).
 
- 피사 세례당 : 디오티살비 설계, 성당 서측에 위치, 원형 평면.
 

 
5) 고딕(Gothic) 건축
 
(1) 개요
 
- 기간 : 12 - 16세기.
 
- 발상지 : 프랑스 북부지방에서 프렌치 노르만 건축이 발생하여 고딕양식의 기초가 됨.
 
- 고딕 건축은 로마네스크 양식을 더욱 엄격히 다뤄 건축적 완벽성을 지향함으로서 종교적 신념과 사상을 그대로 건축에 옮겨서 중세 교회건축 양식으로 대성하였슴.
 
- 고딕 건축은 15세기 르네상스 운동이 일어나기 전까지 서유럽과 북유럽 전체에 전파되었슴.
 
(2) 고딕 건축의 특성
 
① 사용 재료
 
- 사용 재료는 석재이며 역사상 다른 시대보다 고도로 발달된 석공기술에 의해 성립.
 
- 구조를 연구하여 합리적으로 구축되도록 석재를 자유로이 사용한 장점이 있슴.
 
② 구조 형식
 
- 첨형아치(Pointed Arch)와 지골궁륭(Rib Vault)이 발달하여, 그 반경의 길이를 자유로이 가감할 수 있었고 정점의 높이 조절과 횡력 작용을 수직으로 변환 시킬 수 있었슴.
 
- 첨탑(Spire)과 버팀도리(Flying Buttress)의 발달로 횡력을 합리적으로 처리하여 그로 인해 본당회중석(Nave) 외벽의 창호를 확장하였슴.
 
- 구조적 완성을 통하여 건축 자체의 예술적, 종교적 내용이 합치된 건축표현을 할 수 있도록 발전하였슴.
 
③ 건축 의장 : 첨형아치, 장미창, 수직선을 강조한 앙천적(仰天的) 경향.
 
- 수직선을 의장의 주 요소로 하늘을 지향하는 종교적 신념과 그 사상을 합리적으로 반영시켜 교회건축의 양식을 대성시켰슴(수평적 분절 억제, 수직적 분절 강조).
 
- 고탑과 하늘을 지향하는 첨형아치와 수직선이 고딕시대의 교회 건축과 일반 건축의 의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슴.
 
- 주벽의 개구부가 확장되면서 원화창, 차륜창 및 창살(Tracery)이 다양하게 발전함.
 
- 개개 형태의 미적 통합을 중시.
 
④ 건축 장식
 
- 자연을 사랑하고 이것이 갖는 자연적 형태(자연곡선)를 많이 사용.
 
- 조각 장식을 많이 사용.
 
⑤ 배치 및 평면 구성
 
- 성당의 정면을 서측으로 하며 서측 정면의 쌍탑 구성이 확립됨.
 
- 평면은 라틴 크로스가 많으며 서측을 정면으로 하고 동측에 성소(Sanctuary)를 두었슴.
 
⑦ 대표 건축물의 특성
 
- 파리 노트르담(Notre Dame) 성당 : 프랑스 고딕의 가장 우수하고 대표적인 건축.
 
- 아미앵(Amiens) 성당 : 고딕 건축 중 가장 대표적 성당(고딕의 파르테논이라 칭함).
 
- 솔즈베리(Salisbury) 성당 : 영국 고딕의 대표, 탑은 중세 건축에서 최고 높이.
 
- 쾰른(Koln) 대성당 : 북유럽 최대 성당.
 
⑧ 중세기 문화는 그리스도교의 신본주의적인 사상에 입각한 신세계와 새낙원을 건설하려는 정신에서 발전된 것이며 자유정신이 넘치는 새세계를 동경하여 발전된 것임.
 

 
5. 근세건축
 
1) 르네상스(Renaissance) 건축
 
(1) 개요
 
- 15세기 이태리에서 발생하여 유럽 각지에 전파된 중세기 사조에 반항하는 신풍조.
 
- 르네상스는 불어로서 문예부흥이라 하여 오랫동안 쇠퇴된 것을 재생시킨다는 의미.
 
- 르네상스 건축은 15세기 이탈리아 플로렌스 지방에서 부르넬레스키에 의하여 시작.
 
(2) 시대 구분 : 초기, 성기, 후기로 1420-1580년의 약 160년간이 르네상스 건축시대.
 
- 초기 르네상스 : 꽈트로첸토(Quattrocento), 1420-1500. 피렌체 지방을 중심, 부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에 의한 피렌체 대성당이 기점이 됨.
 
- 성기 르네상스 : 친케첸토(Cinquecento), 1500-1540. 활동무대는 로마, 주역은 브라만테와 미켈란젤로의 두 거장, 초기에는 충분히 이해되지 못한 속에 장식의 자유로운 취급에 치우쳤으나 르네상스가 의도했던 구조의 합리화, 조화있는 비례, 형태의 미적 균형 등을 완성하는데 치중함.
 
- 후기 르네상스 : 매너리즘 건축, 1540-1580. 베네치아가 중심이 되어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최후를 맞이함, 팔라디오(Andrea Palladion)가 구심적 역할을 함.
 
(3) 건축적 특성
 
① 일반적 특성 : 르네상스는 대상에서 법칙을 구함.
 
- 왕, 귀족, 교황을 위한 궁전(Palazzo)과 교회 건축이 주된 건물의 유형.
 
- 예술적 직능인으로서 천재적인 건축가의 출현과 건축이론 추구.
 
- 클라식 의장과 고딕의 구조적 지식을 기초로 변용 발전시킨 양식.
 
② 건축 의장 : 러스티케이션(Rustication), 랜턴(Lantern) 기법 사용.
 
- 로마양식을 기초로 하여 돔, 주범(Order) 등 고전적 요소를 창의적으로 자유롭게 구사한 새로운 양식을 형성함으로서 중세기에 비해 독립적이고 자기완결의 형태를 취하였슴.
 
- 우주질서를 상징하는 비례, 조화의 개념과 법칙을 추구하며, 인간의 사회성과 세속적 성격을 강조하는 수평선을 강조(휴머니티 이념을 표시).
 
- 힘의 균형에 의한 정적미의 표현(고딕 건축은 구조의 미에서 종교적 열정을 충실히 표현).
 
③ 공간, 평면 형식 및 기타
 
- 원, 장방형, 그릭 크로스 등 기하학적 구성.
 
- 평면 계획, 외관 구성에 있어서 비례(Proportion), 대칭성(Symmetry) 등을 중시.
 
- 구조 형식 : 돔의 구조법은 비잔틴에서 배운 것이며 드럼을 높게 하고 창을 설치.
 
- 장식 : 건축의 일부분으로 장식을 사용 않고 순수미술 작품을 장식적으로 부가시켜 장식이 중요시되었슴.
 
④ 대표적 건물의 특성
 
- 피렌체 대성당 : 8각형의 돔은 현상설계의 당선에 의한 브루넬레스키의 작품.
 
- 성베드로 대성당 : 브라만테의 안이 그릭 크로스 정방형으로 당선 착공되었으나 사망 후 라파엘로의 라틴 크로스로 수정되었슴. 그후 미켈란젤로가 주임건축가로 취임하여 다시 브라만테의 안으로 환원시켰슴.
 

 
2) 바로크(Baroque) 건축
 
(1) 개요
 
- 17세기 중엽 르네상스 양식이 전화(轉化)하여 나타난 양식으로 르네상스 말기에 이탈리아 로마를 근원으로 발전되어 전 유럽에 확산되었슴.
 
- 르네상스를 로고스(Logos)적이라 하면 바로크는 파토스(Pathos)적인 것으로 설명.
 
- 바로크의 어원은 포루투칼어로서 ‘변형되어 아무렇게나 생긴 진주(眞珠)’에서 왔으며 변질 또는 기이(奇異)란 뜻으로 이 말에서 19세기 미술가의 편견이 엿보임.
 
- 따뜻하고 자유로운 건축 공간 속에 심오한 심비성(深秘性)을 갖는 바로크 양식의 참된 모습은 인류가 도달 할 수 있는 양식시대 건축의 걸작임.
 
(2) 바로크 건축의 특성
 
- 강렬한 극적 효과를 추구하여 감각적이며 관찰자의 주관적 감흥을 중시.
 
- 회화, 조각, 공예 등이 건축과 결합하여 종합 예술적 효과 도모.
 
- 공간과 매스, 움직임과 정지, 빛과 음영, 돌출과 후퇴, 큰 것과 작은 것 등의 대조성을 종합.
 
- 기하학적으로 명확히 감지되지 않는 공간, 확산 공간, 역동적 공간, 풍요한 공간의 특징.
 
- 곡선의 도입, 파동치는 벽, 타원 벽면의 선호, 현란한 장식요소.
 
- 과장된 투시도적 효과와 수평 수직적 요소간에 상호 영향을 미침.
 
(3) 바로크 건축의 실례 : 로마의 캄피돌리오(Campidoglio) - 바로크의 대부인 미켈란젤로의 작품, 바로크의 새로운 의의와 정신을 예시한 중요한 작품.
 

 
3) 로코코(Rococo) 건축
 
(1) 개요
 
- 로코코란 조개껍질에서 볼 수 있는 곡면, 곡선을 노출시킨 것으로 이는 로카이유(Rocaille) 양식의 조각장식에서 유래됨.
 
- 바로크에 이어 18세기 프랑스에서 이 형식이 발달되어 유럽에 영향을 미쳤슴.
 
- 개인생활, 밀통(密通), 비밀 등, 개인이 차지하는 내부공간을 아담하고 아름답게 꾸민 실내장식의 기법에서 발생한 실내공간 양식.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하는 건축양식.
 
(2) 건축적 특성
 
- 비대칭이고 자유로운 평면에 경쾌하고 우아한 수법을 사용하였슴.
 
- 건축계획에서 기능적인 면, 공간의 구성, 배치가 각기 특정된 용도에 맞도록 합리적인 계획 방법이 연구되었슴.
 
- 소규모이나 우아하고 섬세하며 개인생활의 편안함을 충분히 만들어 주는 건축적 경향으로 이같은 경향은 주거 건축에 큰 발전을 가져오게 하였슴.
 
 
 
6. 과도기 건축 (18세기중엽∼19세기말)
 
1) 신고전주의
 
(1) 기하학적 형태를 추구하는 ‘로맨틱 클래시시즘’이 일어남, 고고학의 발달 및 실증주의로   고전(그리스, 로마) 건축이 재현됨.
 
(2) 대표 건축물
 
불레 - 뉴톤 기념관, 르두 - 쇼의 이상도시 계획안, 파리 문, 말하는 건축 (Architecture Parlante).
 
프랑스 : 앙피르 스타일 (제1제정 양식). 샬그랑 - 파리 에트와르 개선문, 수플로 - 파리 판테옹, 가브리엘 - 트리아논 성 (베르사이유 궁전 내부 소재), 비뇽 - 성마드레느 성당.
 
영국 : 존 소온경 - 런던 잉글랜드 은행, 스머크경 – 대영 박물관, 죤 나쉬 - 버킹검 궁전, 해밀턴 - 에딘버러 궁전.
 
독일 : 슁켈 (독일 신고전주의의 대가) - 베를린 왕립극장, 구 벨를린 미술관, 베를린 위병소, 랑한스 - 베를린 브란덴부르그 문, 클렌쩨 - 알함라 궁전.
 
2) 낭만주의
 
(1) 영국에서 출발, 고딕 건축의 재현, 민족주의와 도덕주의를 표방.
 
(2) 대표 건축물
 
존 러스킨 - '베니스의 돌', '건축의 7동'.
 
영국 : 퓨긴 - 노킹검 성당, 월풀 - 스트로베리 별장, 찰스 바리경 - 국회의사당, 존 나쉬 - 브라이튼 궁전.
 
프랑스 : 비오레 르 듀크 (합리적 구조주의자, 대화록’Entrentiens’저술) - 파리 노트르담 성당 복구공사, 데니스 성당.
 
독일 : 쉰켈 - 베를린 성당, 베르덩 교회, 클렌쩨 - 왈할라 묘.
 
3) 절충주의
 
프랑스 : 가르니에 - 파리 오페라하우스, 라브로스트 - 성제누비에브 도서관, 국립도서관 (철골구조). 오스만 – 파리 개조계획.
 
영국 : 팔스 바리경 - 런던 여행자 클럽, 노르만 쇼 - 런던 경시청, 벤틀리 - 웨스트민스터 대성당 (비잔틴식).
 
독일 : 가르트너 - 뮌헨 국립도서관, 젬퍼 (이론가 '양식론' 저술) - 베를린 시청사, 슈미트 - 비인 시청사.
 
이태리 : 사코니 - 빅터 임마누엘 기념비.
 
4) 산업혁명
 
(1) 신재료(철, 유리, 시멘트) 개발
 
(2) 박람회 유행.
 
영국 (런던박람회, 1851) : 조셉 팩스톤 - 수정궁
 
프랑스 (파리박람회, 1889) : 에펠 - 에펠탑, 빅토르 콘타민 & 뒤테르 - 기계관.
 

 
7. 근대 건축
 
1) 근대건축 운동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일어난 건축운동.
 
(1) 예술과 수공예 운동 (Arts & Craft)
 
윌리엄 모리스 창시, 기계생산 부정, 모리스의 붉은집.
 
(2) 아르누보
 
철의 곡선미 추구.
 
벨기에 : 빅터 오르타 - 타셀 저택, 반 데 벨데.
 
영국 : 맥킨토시 - 글라스고우 미술학교.
 
스페인 : 안토니오 가우디 - 사그라다 파밀리아, 카사밀라, 카사 바롤로, 귀엘 공원.
 
프랑스 : 헥토르 기마르 - 파리 지하철 역사.
 
미국 : 루이스 설리반 - 오디토리움 빌딩.
 
(3) 시카고파
 
윌리엄 제니 - 홈 인슈어런스 빌딩, 번햄 & 루우트 - 릴라이언스 빌딩, 루이스 설리반 - 웨인라이트 빌딩, 오디토리움 빌딩, 개런티 빌딩, 홀라버트 & 마틴 로쉬 - 타코마 빌딩.
 
(4) 비인 세제션
 
오토 와그너 - 비인 우편저금국, 성레오폴드 교회, '근대건축', 요셉 호프만 - 스토콜레 저택, 올브리히 - 세제션관, 다름시타트 결혼기념탑, 아돌프 로스 - 스티이너 저택, '장식과 죄악', 베를라헤 - 암스테르담 증권거래소.
 
(5) 독일공작연맹
 
무테시우스 - 주도자, 규격화, 대량생산주장, 피터 베에렌스 - A.E.G 터빈공장, 월터 그로피우스 - 파구스 제회공장, 반 데 벨데 - 공작연맹 전시관.
 
(6) 미래파
 
마니레티 - 미래파 선언, 기계, 속도감 부여, 안토니오 산텔리아 - 신도시 계획안, 데스틸 - 신 구성주의.
 
(7) 로테르담파 ↔ 암스테르담파(네덜란드 표현주의)
 
리트벨트 - 슈뢰더 주택, 아우트.
 
(8) 독일 표현주의
 
브루노 타우트 - 유리의 집, 에릭 멘델죤 - 아인시타인 타워, 한스 폴찌히 - 베를린 대극장 내부, 루돌프 스타이너 - 인지학 창시, 괴테아눔, 오토 바트닝 - 별(star) 교회, 프리츠 회거 - 찰리 하우스.
 
(9) 소비에트 구성주의
 
타틀린 - 제3 인터내셔날 타워, 메르니코프 - 루사코프 노동자 클럽, 파리 장식미술전 소비에트 전시관, 말레비치 - 절대주의 선언, 아키텍토넨, 베스민 형제 - 모스코바 노동궁전 계획안.
 
(10) 바우하우스
 
그로피우스 - 뎃사우 바우하우스, 하바드 대학원 센터.
 
2) 국제주의 건축 (1920∼1950)
 
(1) C.I.A.M. (1928∼1956)
 
1차 회의 - 라사라, 라사라 선언
 
2차 회의 - '저소득층을 위한 주택 건설계획', '최소한의 주거' 발간
 
4차 회의 - '기능적 도시', '아테네 헌장' 채택
 
5∼6차 회의 사이 - 제2차 세계대전
 
8차 회의 - '도시의 핵'
 
10차 회의 - 유고 드브로브닉, C.I.A.M. 해체 → Tema X으로 연계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 초원 건축, 유기적 건축 구사, 라킨 빌딩, 유니티 교회, 로비하우스, 낙수장, 존슨왁스 빌딩, 프라이스 타워, 탈리어신, 구겐하임 미술관.
 
그로피우스 – 파구스 공장, 뎃사우 바우하우스, 하바드 대학원 센터.
 
미스 반 데 로에 - 유리 마천루 계획안, 바르셀로나 박람회 독일관, 튜겐하트 주택, 판스워스 주택, I.I.T. 크라운 홀, 시그램 빌딩.
 
르 꼬르뷰제 - '새로운 건축을 향하여', Domino System, 현대건축 5원칙, 주거4형식, Modulor, 빌라 사보에, 유니테 다비타슝, 롱샹 교회, 파리개조안, 상디가르 계획.
 
알바 알토 - 뷰프리 도서관, 파이미오 요양원, 마이레아 저택, 헬싱키 문화회관, M.I.T. 베이커하우스, 뷔크세미스카 교회.
 

 
8. 현대건축 (1950후반∼ )
 
1) 초기 유토피아건축 - Team X – 바케마
 
알도 반 아이크, 캉딜리, 스미슨 부부.
 
2) G.E.A.M (움직이는 건축연구그룹)
 
요나 프리드만 - 인공대지 개념, 파리공중도시.
 
3) 아키그램
 
피터쿡 - Instant City, Plug-in City, 론 헤론 - Walking City, 데니스 크롬프톤 - Computer City.
 
4) 메타볼리즘
 
당게 겐조 - 기꾸 스카이하우스(Sky House), 기소 구로가와 - 나가킨 캡슐 타워(Nagakin Capsule Tower 1972), 소니 타워.
 
5) 구조미학자
 
루이지 네르비 - 프로렌스 시립경기장, 로마 수포츠 궁, 튜린 전시관, 항공기 격납고, 버민스터 풀러 - 지오데식 돔, 유니온 탱크회사, 다이맥시온 하우스, 몬트리올 세계박람회 미국관, 프라이 오토 - 뉴욕 맨하탄 덮개(공기막 구조), 뮌헨 올림픽 메인 스타디움(현수막 구조), 펠릭스 칸델라(셀구조의 대가) - 멕시코 산타페 야외무대.
 
6) 1958∼1966년 사이의 건축
 


(1) 위르겐 요디케의 분류
 
① 형태주의(Formalism)
 
필립존슨 - Glass House, 시그램 빌딩, AT&T 빌딩, 크리스탈 교회, 미노루 야마자키 - 맥그리거 기념회의장, 브뤼셀 세계박람회 미국관, 세계무역센타, S.O.M. - 레버하우스, 존 헹코크 센타, 시어즈 타워.
 
② 브루탈리즘(Brutalism)
 
스미슨 부부 - 한스탄톤 중학교, 루이스 칸 - 리처드 의학 연구소, 킴벨 아트 뮤지엄, 필립스 아카데미 도서관, 예일대 미술관 증축, 제임스 스털링 - 리셔스터 공과대학, 켐브리지대 역사학보, 엔드리우스대학 기숙사, 폴 루돌프 - 예일대 건축예술학부.
 
③ 기타 건축가
 
에로 사리넨 - 제퍼슨 기념탑, TWA 공항, 달라스 국제공항, 제너럴 모터스 공장, 지오폰티 - 피렐리 센터, 오스카 니마이어 - 브라질리아 계획안, 브라질 대통령관저, 루치요 코스타 - 브라질리아 신도시 계획, B.B.P.R. - 벨라스카 타워.
 


(2) 찰스 쟁크스 분류
 
① 레이트 모더니즘 : 기계미학, 표피 강조, 구조의 왜곡, 엘리트주의.
 
리차드 로저스 - 파리 퐁피두 센터, 로이즈 빌딩, 노먼 포스터 - 상하이 뱅크, 시저 펠리 - 퍼시픽 디자인 센터, 헬무트 얀 - 켄사스 콘벤션 센터, 시카고 일리노이주 센터, I.M. Pei - 워싱턴 국립미술관, 케네디 기념관, 달라스 시청사, 홍콩 중국 은행, 루브르 피라미드, 케빈 로쉬 - 뉴욕 포드재단 본부, College 생명보험회사.
 
② 포스트 모더니즘 : 역사 인용, 장식 수용, 맥락 중시, 대중성, 2중 코드, 상징성(기호론).
 
로버트 벤츄리 - '건축의 복합성과 대립성', '라스베가스의 교훈', 길드 하우스, 모친의 집, 찰스 무어 - '신체, 자각, 그리고 건축', 이탈리아 광장, 마이클 그레이브즈 - 포틀랜드 빌딩, 휴머나 빌딩, 로버트 스턴.
 
(3) K. 프램톤 분류
 
① 대중주의 (신합리주의)
 
알도로시 (유추의 건축, 유형학 개념 도입) - 모데나 묘지, 파나노 올로나 국교, 갈라레테제 집합주거, 크리에 형제, 오스왈드 웅거스, 마리오 보타 - 카사 로툰다, 바가넬로 주택, 피터 아이젠만 - 뉴욕 V, 마이클 그레이브즈, 찰스 과트메이, 존 헤이죽, 리차드 마이어 - 더글라스 주택, 하이 뮤지엄.
 
② 지역주의
 
요른 웃존 -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리카르도 보필 - 발덴 7.
 
③ 구조주의
 
반아이크 - 암스테르담 시립고아원, 비케마, 헤르만 헬쯔버거.
 
④ 신공업기술주의
 
프라이 오토 - 뮌헨올림픽 주경기장, 케빈 로쉬, 시저 펠리(slick-tech) - 퍼시픽 디자인 센터, 리차드 로저스, 노만, 포스터.
 
⑤ 해체주의
 
피터 아이젠만 - 주택 2, 9, 10호, 베르나르 츄미 - 라빌레뜨 공원, 자하 하디드 – 홍콩 피크 클럽, 프랑크 게리 - 게리 하우스, 렘 쿨하스, 쿠프 힘멜, 블라우, 다니엘 리베스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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