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소설의 '사건 이어가기'와 '갈등 만들기'

장르선택 (전체)

선호 장르

  • 전체.
  • 로맨스
  • BL

선호 소재

  • 전체
  • 현대
  • 전문직
  • 스포츠
  • 판타지
  • 무협
  • 동양풍
  • 서양풍
  • 회귀
  • 빙의
  • 환생
  • OOO버스
  • 게임
  • 학원
  • SF
  • GL

전체

1
  1. 1
  2. 2
  3. 3
  4. 4
  5. 5

신작 안내

[펌] 소설의 '사건 이어가기'와 '갈등 만들기'

3 클레어 0 4,579 2021.12.03 15:52

출처 : https://m.blog.naver.com/pinkbiru/220901995058


사건 만들기와 이어가기


1. 사건 만들기 

이야기는 사건의 진술이다. 사건의 주체가 인물이라면, 이야기는 인물의 어떤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대체로 소설에서 사건은 인물과 인물의 만남이나 헤어짐, 인물이 직접 저지른 일이며 소설 전체, 중심 스토리와 관련되어야 한다. 조동일 교수에 의하면 소설적 사건은 상호우위에 입각한 자아와 세계간의 '대결'이다.

프린스는 이야기 내용의 기본 구성 요소가 되는 상태의 '변화'라 하고, 시간적 연속성과 인과적 질서를 중요한 특성으로 지적한다. 토도로프는 '연속과 변화'를 서사담론의 두 원리라 하고, 변화의 본질을 부정, 즉 어떤 항목이 반대의 것으로 변화하는 것이라 지적한다.

그렇다면 소설의 사건이란 상태나 상황이 아니라 행위라고 할 수 있고, 사건의 언어적 결정 요소를 '동사'라고 하겠다. 이런 뜻에서 사건은 행위와 행위주체를 포함하는 의미있는 행동이라 말할 수 있다. 의미있는 행동이란 어떤 욕망된 목표와 계획을 실현하기 위한 어떤 상황에의 반응이다. 결국 서사는 욕망, 즉 결핍을 극복하기 위해 갈등하고 투쟁하는 인간 경험의 재현적 기록이라고 하겠다.

맨처음 사건이 터지는 순간까지를 발단이라 한다. 그러니까 맨처음 사건이 곧 소설의 발단인 셈이다. 사건의 발단 혹은 만남의 방법은 두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하나는 자연스럽게 살짝 일어나는 방법이며, 다른 하나는 충격적인 방법이다. 후자의 경우 뒤에 다시 상황을 설명해야 된다는 점에서 극적인 맛이 덜하다고 할 수 있다. 소설가 송하춘 교수의 설명을 뒤따라 가보자.




만남의 과정, 혹은 사건 발단까지의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것이 필요하다. 

1) 총체적 상황(대장면)의 제시 

전체를 예시하는 상황을 설정한다. 인물을 등장시키기 전에 필요한 작업이다. 주제를 예시하고 전체 분위기 조성에 기여한다. 사물(풍경)과 인간이 어울려 하나의 장면을 이루도록 한다. 

2) 현장적 상황(소장면)의 제시 

주인물의 활동무대가 된다. 반전의 효과(충격, 발견)를 고려하여 설정해야 한다. 장편소설의 경우에는 1), 2)가 모두 필요하나, 단편소설에는 2)로도 족하다. 

3) 갈등의 제시 

갈등은 사건 발생의 원동력이다. 갈등의 불씨(욕망, 질투, 원한 등)를 이루는 것들을 여러모로 생각한다. 

4) 갈등의 강화 

5) 첫 사건 발생 

이는 문제 해결이 아니라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는 것으로 소설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2. 사건 이어가기 

소설은 크고 작은 사건(행동)의 연속이다. 최초의 사건은 장차 그 안에서 벌어질 주요 이야기의 단서가 되어야 한다. 소설의 사건은 시간적 연속성뿐 아니라 원인과 결과의 고리로 이어진다. 소설에서 인과관계는 모든 사건, 인물의 등퇴장에도 지켜져야 한다. 말하자면 필연성과 그럴만한 사연이나 이유가 있어야 한다. 사건 이어가기에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요소가 고려되어야 한다. 

1) 필연성 (논리성과 다르다)

2) 연상성 

3) 우연성: 필연적인 사건을 아주 우연인 것처럼 꾸며 말한다. (필연적 우연)

4) 의외성: 인물의 의도에서 빗나간 사건의 발생. 독자의 기대를 배반하는 충격적인 이야기 진행 

5) 예시성 




3. 근본 갈등을 전개하는 방법 

근본 갈등을 전개해 나가기 위해 주인공에게 명백한 목표를 가진 주요 동기 유발력을 부여한다. 환경의 자극에 대한 주인공의 반응은 명백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그 자극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하도록 결심(주요 동기 유발력)하게 만든다. 

1) 인간과 인간: 남자 대 남자, 남자 대 여자, 여자 대 여자, 어린이 대 성인, 어린이 대 어린이, 늙은이 대 젊은이 

2) 인간과 자연: 홍수, 가뭄, 폭풍, 바다, 산, 강, 사막, 지진, 동물, 질병

3) 인간과 미지의 세계: 유령, 심령현상, 외계 공간

4) 인간과 사회적 습속: 법률, 전통, 풍습, 인습, 도덕률, 종교적 신조, 정부, 소신

5) 인간과 그 자신: 자신의 행위, 양심, 가치관, 타인에 대한 대립감정, 과거의 훈련 및 현재의 요구, 이성에 반대되는 감정 등과 갈등한다.

이런 갈등의 기본 원리는 주인공과 적대자, 장애물, 재난 사이의 갈등, 자아와 환경세계 사이의 갈등이라고 할 수 있다.

1) 주인공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의 변화는 주인공과 환경 사이의 갈등을 만든다. 

2) 주인공을 낯선 환경으로 옮김으로써 환경과 갈등을 겪게 할 수 있다.

3) 자신의 환경과 상충하는 곳에 놓아두면 주인공은 타인의 환경과 갈등을 겪게 된다.

4) 주인공이 바꾸고자 원한 환경에 주인공을 놓아두면 갈등을 겪게 할 수 있다.

5) 어떤 환경을 정복하게 함으로써 주인공이 환경과 갈등을 겪게 만든다.

6) 주인공이 도피하고자 원하는 환경에 주인공을 놓아두면 갈등을 겪게 된다.

7) 주인공을 원치 않는 환경에 두면 갈등을 겪게 된다.

8) 성격상 맞지 않는 환경에 주인공을 두면 갈등을 겪는다.

9) 환경 가운데 있는 주인공의 상황 변화는 그 환경으로 인해 갈등을 일으킨다.

10) 환경의 상황 변화는 주인공이 그 환경과 갈등을 겪게 만든다. (정권교체, 전쟁, 혁명)



원문 출처: 이문영의 소설 작법 강의 중에서

Comment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85 참고자료 [펌] 단편 소설 쓰는 방법 3 클레어 2021.12.03 5152 1
열람중 참고자료 [펌] 소설의 '사건 이어가기'와 '갈등 만들기' 3 클레어 2021.12.03 4580 0
83 참고자료 [펌] 추리소설을 쓸 때 알아야 할 독의 종류 3 클레어 2021.12.02 4439 0
82 참고자료 [펌] 체인의 종류 3 클레어 2021.11.26 3997 1
81 참고자료 [펌] 알아두면 좋은 목걸이 길이별 명칭 3 클레어 2021.11.26 6042 0
80 참고자료 서양 도검의 구조 3 클레어 2021.11.22 4940 1
79 참고자료 [펌] 중세시대 판금 갑옷 플레이트 아머를 알아보자 3 클레어 2021.11.18 5543 0
78 참고자료 [펌] 알아두면 언젠가 쓸모 있을 유럽 건축 양식 정리 3 클레어 2021.11.08 6257 0
77 참고자료 [펌] 건축의 역사 : 서양건축 (고대,중세,현대) 3 클레어 2021.11.08 5134 0
76 참고자료 [펌] 얼굴형 별 어울리는 귀걸이 3 클레어 2021.09.23 5019 0
75 참고자료 [펌] 귀걸이 종류를 알아보자! (착용 방식, 스타일별) 3 클레어 2021.09.23 6494 0
74 참고자료 스포츠의 종류 3 클레어 2021.09.15 6752 0
73 참고자료 긴급진단! 인기 없는 소설 심폐소생 체크리스트 3 클레어 2021.09.03 4508 2
72 참고자료 [펌] (신화) 노르드(북유럽) 신화 인물들의 계보 3 클레어 2021.09.02 6387 0
71 참고자료 [펌] 웨딩드레스 & 턱시도 종류 3 클레어 2021.09.02 4905 0